전문가 답변
저는 2019. 12. 23일 회사에 취직했습니다.수습기간 3개월 근로계약서도 작성하였습니다.현재 2월 25일까지 일을하고 퇴사를 하고 싶습니다.2월 13일 대리한테 퇴사통보 25일 날짜 -> 대표보고 완료.14일 대표랑 면담 -> 퇴사통보 날짜 3월25일로 변경 요구 / 25일 전 까지 사람 구해 본다. / 26일 이사를 해야 돼서 그 이후 출퇴근이 힘들 것 같다.17일 부장이랑 면담 -> 퇴사통보 날짜 25일로 수정 후 대표에게 보고해주겠다. / 대표 반려20일 부장이랑 면담 -> 대표가 집 만료돼서 이사가는거면 증빙자료 가지고와라 (집 만료기간 계약서) / 대표 : 나는 법적으로 30일 전 퇴사통보 지킬꺼다증빙자료 제출하면 25일까지 출근이냐? -> 부장이랑 내가 자료보고 판단할꺼다.결론은 제가 26일 이후에 출근을 안하면대표는 손해배상청구를 할 것 같은데...아직 후임자도 안들어와서 인수인계도 못 하고 있고인수인계서는 작성 완료된 상태입니다.제발 도와주세요
안녕하세요. 너무 궁금하고 두려워서 질문드립니다..저는 6개월동안 일하고 3개월수습기간을 가졌습니다.5인 미만 사업장이고, 2호점도 있어서 대표 두분이있습니다. 애견관리 직종입니다.저 뿐만 아니라 직원들 모두 ‘근로계약서’ 작성을 안하였습니다.그리고 11월달에 강아지가 아팠어서 제가 “강아지 케어를 더 해야하고, 집에 혼자 둘 수 없어서 동반출근 가능한가요?” 라고 여쭈었습니다. (몇달전에도 한번 물어보고 안된다고 하였었습니다.)대표는 안된다고 말씀하였고 , 저는 그자리에서 “그러면 내일부터 출근하기 힘들꺼같습니다.” 말하니 다른 대표랑 얘기해보라고 한 뒤 당일 일수는 다 채우고 퇴근하였습니다.퇴근하고 1시간 뒤 연락와서 퇴사얘기를 하였는데그때 대표말은 “사람과의 약속을 지켜야한다, 관계도 중요시 생각해야한다” 이러셔서 “그러면 이번주까지 하겠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들으셨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전화 끊고 다시 전화와서는 “내일 부터 쉬어요” 이래서 퇴사하였습니다.(저 관두자마자 아들분이 출근하여 지금은 점장 직급으로 올라갔습니다.)위에 말씀한것처럼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는데 당일에 “내일 퇴사하겠다”라고 말하면 손해배상 청구할수있나요???(근로계약서 미작성으로 신고할 예정인데 손해배상 청구될까봐 두려워서 질문합니다..)
주5일 9시간씩 근무하였고  1개월 수습기간 그 이후 3개월이상 근무했는데 총 4개월하고 3주근무하였고여기매장이 요번달까지만 하고 없어지니 다른매장을 알아보라는 통보를 저번주 금요일에 들었습니다 그전에는 요번 12월달이나 내년 2월까지 돌아갈수있다는식으로대충말했던 적있긴했었는데 갑자기 저번주 금요일에 다른매장 알아보는게 좋겠다고했었습니다 이런상황에서 저 해고예고수당 받을수있나요?
 확정기여형 DC퇴직연금이 가입되어있는데 이게 첫월급으로 계산하나요 1년되는 마지막월급으로 계산하나요?? 지금 통장에 들어오는돈을확인해보면 수습기간때 받은 월급으로 계산되서 들어오는데 이게맞는건가요??